2022/04/04 36

살 빼려면 미토콘드리아를 늘려라

살 빼려면 미토콘드리아를 늘려라? 미토콘드리아의 역할과 진화의 비밀 인간의 몸은 약 60조 개의 세포로 이루어져 있고, 그 세포 하나하나에는 100개에서 3000개 정도의 미토콘드리아가 존재한다. 미토콘드리아는 세포 안에서 가장 많은 부피를 차지하는 세포 내 기관으로 우리 몸에 있는 미토콘드리아의 총 무게는 우리 몸무게의 10%나 차지한다. 미토콘드리아는 세포가 사용할 에너지를 생산하는 세포 내 기관으로 주로 알려졌지만, 최근 연구에 의하면 미토콘드리아가 우리의 건강과 밀접하게 연결돼 있을 뿐 만 아니라 생물의 진화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다이어트를 하려면 미토콘드리아를 늘려라 우리 몸은 섭취한 음식물을 에너지로 쓰기 위해 복잡한 과정을 거친다. 우선 음식물을 분해하여 포도당이나 아미노산 등의 영양소로..

지식인/건강 2022.04.04

생선 신선도 유지 시간 10배로 늘려준다는 용액

생선 신선도 유지 시간 10배로 늘려준다고? 로즈마리 추출물과 구연산으로 제조 생선에서 살코기 부분을 발라내고 나면 먹지 않고 버리는 부위가 너무 많아서 아깝다는 생각이 든다. 등뼈, 머리, 지느러미 등 값지고 영양가 있는 부분은 쉽게 요리재료로 사용되지 않는다. 어떤 주부들은 이런 부분도 요리해서 먹기도 하지만, 쓰레기통에 들어가곤 한다. 이런 부위를 로즈마리 추출물과 구연산과 같은 성분이 함유된 특수 개발된 용액에 담그면 저장 기한을 크게 연장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청어 한 마리에서 살을 발라내서 먹고 나머지는 버린다면, 단백질과 건강에 좋은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지만 우리 접시에 결코 도달하지 못하는 부분이 절반이나 된다. 스웨덴 차머스 공과대학 (Chalmers University of Te..

지식인/요리 2022.04.04

당신의 관계가 건강하지 못하다는 징후 5

아무리 좋은 결혼 혹은 동거 관계라도 기복이 있다. 의견 불일치, 긴장, 그리고 서로에게서 조금 더 많은 이해를 필요로 하는 시기가 있다. 하지만 그 어려움을 통해 현재 관계가 자신에게 적합한 상태인지를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다. 상대는 배우자일 수도 있고, 동거인일 수도 있으며 혹은 오랜 관계를 맺고 있는 애인일 수도 있다.(기사에서는 편의상 상대방으로 정한다) 미국 건강매체 웹엠디는 다음과 같은 징후가 나타난다면 현재 맺고 있는 관계, 그것이 결혼이든 동거이든 정리하는 것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1 . 함께 있을 때 행복한 감정을 느끼지 못한다.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그들의 관계에서 행복, 사랑, 안정감, 지지 받는 느낌과 정서적으로 안전함을 느끼고 싶어한다. 만약 당신이 그 감정들 중..

카테고리 없음 2022.04.04

하루 채소 1인분만 추가 섭취해도 정신 건강에 도움

과일과 채소를 더 많이 먹는 것이 비만을 줄이고 신체 건강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은 널리 알려져 있다. 그럼에도 몸에 이로운 채소를 멀리한다면 하루 1인분만 더 먹어볼 것을 권하고 싶다. 새로운 연구에서 신선식품을 단 1인분만 추가 섭취해도 정신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된다고 발표했다. 영국 리즈대와 요크대 연구팀이 영국인 4만 명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과일과 채소의 소비 변화가 정신 건강 변화와 관련 있다고 결론지었다. 연구에 의하면 하루에 단 1인분 농산물을 추가로 먹으면, 한 달에 8일간 최소 10 분 이상 걷는 것과 똑같은 효과를 내고, 정신적 웰빙에 영향 미칠 수 있다고 한다. 공동 저자인 닐 오션 박사는 "과일과 채소를 먹는 것이 신체 건강에 이롭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면서 "인과 ..

지식인/건강 2022.04.04

혈전 억제, 피의 흐름을 돕는 음식들은?

혈액 속에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이 쌓이면 피가 굳어서 덩어리가 될 수 있다. 바로 '혈전'이다. 피의 흐름을 막아 온몸을 순환한 혈액이 심장으로 돌아가는 것을 방해한다. 혈전이 생기면 피의 심장 복귀에 문제가 생겨 심장병, 뇌졸중의 원인이 된다. 특히 심부정맥 혈전증의 합병증인 '폐색전증'까지 생기면 매우 위험하다. 평소 몸을 자주 움직이고 음식 조절에 신경 써야 한다. 1) 혈전 생성 억제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 ◆ 메밀 미국 하버드대학교 의과대학 연구팀이 혈전 생성 차단 물질을 조사한 결과, 5000 개 이상의 화합물 가운데 루틴( Rutin )이 가장 뛰어난 효과를 보였다. 메밀은 루틴이 많이 든 식품 중 하나다. 몸속에서 혈전을 생성하는 단백질인 황화물이성질화효소( PDI )의 작용을 억제한다. 국..

지식인/건강 2022.04.04

간 안 좋을 때… 몸에 생기는 변화 4

장기에 문제가 생기면 몸 곳곳에 증상이 나타난다. 간(肝) 역시 마찬가지다. 황달 증상과 함께 피부색이 변할 수 있으며, 소화기능이나 대·소변 색에도 변화가 생긴다. 문제는 간의 경우 신경세포가 적다보니, 질환이 진행될 때까지 이 같은 증상이 나타나지 않거나 증상이 있어도 자각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이다. 간염, 간암, 간경변증과 같은 질환의 발견·치료가 늦어지는 것도 이 때문이다. 간 질환 예방·치료를 위해서는 여러 가지 의심 증상을 알아두는 것이 좋다. 몸에 생기는 간 기능 이상 신호를 알아본다. 부쩍 심해진 피로감 최근 들어 몸이 무겁고 피로감이 심해졌다면 간 기능이 떨어졌을 수 있다. 간은 우리 몸에서 신진대사·해독·소화흡수 작용을 맡고 있으며, 이 같은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심한 피로감 ..

지식인/건강 2022.0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