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동사니/헌혈 정보

[스크랩] 헌혈의 오해..

생나기헌 2007. 8. 14. 11:38
@ 헌혈을 하면 에이즈에 감염되나요?

헌혈을 할 때 사용되는 모든 물품은 일회용이기 때문에 헌혈로 인해 에이즈를 비롯한 다른 질환에 감염될 위험은 전혀 없습니다.


@ 헌혈을 하면 살이 빠지나요?

헌혈량은 320, 400, 500ml 등 헌혈종류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헌혈량만큼이 체외로 빠져나온 것은 사실이지만 조직에 있던 혈액이 혈관내로 바로 이동하여 혈액량은 바로 보충됩니다. 그러므로 살이 빠지는 것과는 무관하지요.


@ 헌혈을 하면 여드름이 없어지나요?

여드름은 체내의 호르몬의 불균형과 여드름 원인균에 의해서 생기는 것이므로 헌혈로 인해 직접적인 변화가 생긴다고는 볼 수 없겠습니다.


@ 헌혈로 인해 신체검사 항목 중 채혈/채뇨검사 결과가 이상하게 나오나요?

헌혈이 다음날 검사결과에 미치는 영향은 없습니다.


@ 100kg이 넘으면 헌혈을 안 시켜 주나요?

헌혈을 실시하기전 여러 가지 판정기준에 의해 헌혈을 실시합니다. 그 중 체중의 경우 여자45kg 남자 50kg이상인 경우 헌혈을 할 수 있으며 상한기준은 정해져 있지 않으므로 100kg이 넘었다고 해서 헌혈을 할 수 없는 것은 아닙니다.


@ 헌혈을 많이 하면 혈관이 수축한다는데 사실인가요?

혈관이 외부로부터 바늘이 들어오면 순간 수축을 하게 되지만 다시 본래의 상태대로 회복이 됩니다. 헌혈의 횟수와 혈관수축과는 상관이 없습니다. 혈관을 수축시키는 원인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중에 하나가 정신적인 스트레스로써 헌혈시 긴장을 하면 혈관이 수축하여 헌혈이 원할하게 진행되지 못하는 경우가 가끔 있습니다.


@ 헌혈할 때 혈장하고 전혈하고 번갈아 가며 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 그런가요?

헌혈의 종류에는 전혈헌혈과 성분헌혈이 있는데 그 선택은 헌혈자의 자유의지에 의합니다. 두가지 헌혈 모두 소중하고 필요한 헌혈이며, 반드시 두 종류의 헌혈을 교대로 해야 된다거나 어떤 헌혈이 더 좋은 헌혈이라는 등에 일치하는 의견은 없습니다.

단지, 헌혈을 하면 심장질환이 예방된다는 외국의 보고가 있는데, 우리 몸에 철분이 너무 과잉으로 저장되어 있는 경우에 심장병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헌혈로 과잉 철분을 제거하면 심장질환이 예방된다고 합니다. 이때 철분은 적혈구 내의 성분이므로 전혈헌혈에 대한 효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 헌혈할 때 꼭 나이가 차야하나요?

헌혈을 할 수 있는 기준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 중 나이는 만 16세 이상 - 만 65세 미만인 경우(전혈400ml, 혈장 또는 혈소판성분헌혈인 경우는 만 17세 이상) 헌혈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헌혈은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헌혈기준과 사전검사에 적합한 사람이어야 합니다.


@ 헌혈 전에 물을 섭취하면 좋은가요?

혈액의 성분은 55%의 혈장과 45%의 혈구성분으로 되어 있으며, 이 중 혈장의 90% 정도는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헌혈을 실시하기 전후로 수분섭취를 많이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젊은 사람의 혈액을 수혈받으면 젊어지나요?

혈액은 골수에서 만들어지는데 혈액 세포 중 적혈구는 120일, 백혈구나 혈소판은 7-10일 정도의 평균수명을 가지고 있고 우리 몸에서 생성과 파괴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사람의 나이보다는 그 사람의 전체적인 건강상태에 따라 혈액세포의 상태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 헌혈시 생긴 바늘자국이 안 없어지는데 그 자리로 다시 헌혈을 하면 문제가 생기나요?

헌혈을 할 때 사용하는 바늘의 크기는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바늘의 크기보다 훨씬 크기 때문에 남아있는 자국이 오래갑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없어지기도 하지만 헌혈자에 따라 없어지지 않고 남아 있기도 한답니다. 그 전에 헌혈을 했던 부위는 바로 지혈이 되면 다음 헌혈시 같은 부위에 헌혈을 해도 문제는 생기지 않는 답니다. 전혈과 성분현혈의 차이도 없습니다.


@ 헌혈증서를 병원에서 한번 쓰고 나면 병원에 반납하게 되나요?

헌혈 후 받게되는 헌혈증서는 필요시 본인외에 어느 누구도 사용할 수 있으며 헌혈한 혈액의 종류에 따라 그 혈액과 양을 수혈용으로 공급받을 수 있습니다. 사용시 병원에 제출하시면 수혈받은 혈액의 혈액대금은 공제받게 됩니다. 병원에서는 환자로부터 받은 헌혈증서를 혈액원으로 제출하게 되고 그 혈액대금을 혈액원에서 병원으로 지불하게 되며 한번 사용한 헌혈증서는 다시 사용하지 않습니다.



@ 개인이 혈액을 살수도 있나요?

개인적으로는 혈액을 구할 수 없습니다. 수혈용으로 병원에서 청구할 경우나 인간생명 발전을 위해 연구하는 국가 인정 단체 등의 정식 청구 외에는 혈액출고를 할 수 없습니다.


@ 얼마정도의 피를 흘리면 의식불명이 되나요?

사람의 혈액량은 몸무게의 약 1/13 즉 8% 정도입니다. 보통 성인남성의 경우 약 5000cc 정도의 혈액을 가지고 있는데 이 중 약 15% 정도의 실혈까지는 큰 지장이 없지만 25%이상 실혈을 하게되면 출혈쇽에 빠질 우려가 있으므로 전혈을 수혈해야 합니다.


@ 성분헌혈시 사용되는 용품은 일회용이지만 분리되는 기계도 일회용은 아닐텐데요?

성분헌혈시 혈액이 흐르는 관이나 분리되는 주머니 또는 모아지는 주머니 등은 모두 여러 가지 물품이 하나로 이어진 Set로 되어있으며 이 Set는 채혈 전에 항상 새로운 것으로 교체하여 장착하게 됩니다. 기계는 단지 혈액을 모아주고 분리하고 적혈구를 다시 넣어주는 힘을 제시할 뿐 혈액과의 접촉은 절대 없답니다.


@ 얼굴 생김새가 비슷하면 HLA가 일치할 확률이 높은가요?

HLA는 사람의 백혈구 항원으로서 골수나 장기이식때 꼭 필요한 확인검사입니다. 생김새가 비슷하면 일치할 확률이 높다는 것은 의학적인 근거가 없으며 단지 부모 양쪽에서 유전자를 물려받기 때문에 부모 자식간에는 50% 유사하다고 볼 수 있고 오히려 형제자매간의 일치율은 25%입니다. 따라서 HLA가 같은 사람을 찾다보면 근친쪽이 맞게되고 얼굴도 닮을 수가 있는 것이지 생김새의 비슷함이 일치 확률과 관계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출처 : 뻔~*(생나기헌)님의 플래닛입니다.
글쓴이 : 현대볼트 원글보기
메모 :

'잡동사니 > 헌혈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성분헌혈이란..  (0) 2007.08.14
[스크랩] 헌혈 부적격자 기준...  (0) 2007.08.14
헌혈의 종류  (0) 2007.07.31
헌혈후의 유의사항  (0) 2007.07.31
깨끗한 피란...  (0) 2007.07.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