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인/생활

작은 힘으로 방탄복을 뚫어라

생나기헌 2022. 4. 8. 07:50

아직 냉전이 한창이던 1970년대의 일이다. 서방측 정보기관은 소련의 신형 권총 PSM(러시아어로 소형 자동권총을 의미하는 Пистолет Самозарядный Малогабаритный의 라틴 문자 치환 Pistolet Samozaryadny Malogabaritny의 약자)의 존재를 알고 놀라워했다.

 

이 권총의 탄두 직경은 5.45mm. 소련군이 1970년대부터 배치하기 시작한 신형 소총 AK-74의 탄두 직경과 같았다.

 

또한 이 권총은 놀랍게도 유효사거리 내에서 케블라 원단 55매를 겹쳐 만든 방탄복을 관통하는 성능을 지니고 있었다. 권총탄으로는 케블라 섬유제 방탄복을 뚫을 수 없다는 것이 상식이던 시대였다.

 

이러한 이유로 이 총의 실물이 입수되기 전, 서방측 정보기관에서는 이 총의 구체적인 제원을 놓고 억측이 분분했다. 심지어는 AK-74의 탄을 그대로 쓰는 것이 아니냐는 추측도 있었다.

 

그러나 서방 측이 나중에 입수한 실물의 제원은 의외로 볼 것이 없었다. 전체 길이는 155mm, 총열 길이는 84.6mm, 중량은 460g의 소형 권총이었다. 때문에 부피가 큰 AK-74 소총탄은 도저히 들어갈 수 없었다.

PSM의 비결은 탄에 있었다. 작고 힘이 약하지만 변형이 적은 철갑탄두를 사용하는 5.45×18mm 탄 Ⓒ Wikipedia

 

그렇다면 이 총은 과연 어떤 탄을 썼을까? 이 총기 전용으로 함께 개발된 5.45×18mm 탄의 성능은 수치상으로만 보면 정말 보잘 것이 없었다. 탄두 중량 3g, 총구 초속은 초속 320m, 총구 에너지는 128줄 정도였다. 엽총 등에나 쓰이는 22LR탄(200줄 내외)보다도 약하다.

 

이런 총이 과연 어떻게 케블라 방탄복을 뚫을 수 있었을까? 그 비결을 알려면 우선 케블라 등 방탄용으로 쓰이는 섬유의 특성을 알아야 한다. ‘섬유’라는 데서도 짐작할 수 있듯이 이것들이 총알을 막을 수 있는 비결은 높은 경도가 아니라 높은 인장강도다.

 

케블라의 인장강도는 강철의 5배에 달한다. 이러한 특성을 가진 섬유로 실을 만들고, 그 실로 직물을 만들고, 이러한 직물을 수십 겹 겹치면 총탄이나 파편을 막을 수 있게 된다. 즉, 합성 섬유로 만들어진 방탄 소재는 ‘철판’이라기보다는 ‘그물’에 더 가까운 것이다.

 

하지만 이런 방탄 소재도 문제는 있었다. 바로 경도가 낮은 섬유라는 점이 취약점이었다. 때문에 더욱 경도가 높은 예기(칼, 창, 꼬챙이 등)의 공격을 당하면 쉽게 뚫리게 된다. 따라서 미 해병대의 M-1955 방탄조끼는 하단에 별도의 방탄판을 넣어서 예기의 공격에 대응하고 있다.

 

즉, 방탄 섬유를 뚫을 충분한 경도만 있다면 속도와 에너지는 높지 않아도 상관 없다는 것이다. PSM과 5.45×18mm 탄은 바로 이 부분을 공략했다.

 

일반적인 군용 탄환은 구리 외피가 입혀진 납 탄두를 사용한 지라 케블라 방탄복의 방탄 섬유에 부딪치면 쉽게 우그러진다. 그러나 5.45×18mm 탄의 탄두는 이 속에 강철제 탄심을 추가한 일종의 철갑탄이다. 때문에 잘 우그러지지 않고 케블라 방탄 섬유를 쉽게 관통할 수 있는 것이었다.

 

5.45×18mm 탄에는 그 외에도 장점이 많다. 기본적으로 권총탄이기 때문에 반동이 적어 쏘기 쉽다. 때문에 단거리에서 훈련받지 않은 인원도 쉽게 표적을 맞힐 수 있다. 게다가 운동에너지가 크지 않기 때문에 인체에 대한 과잉 관통 우려도 적다.

 

PSM의 다른 면모를 잘 살펴보면 왜 이 총에 이런 능력이 필요했는지를 눈치챌 수 있다. PSM은 소형 권총 치고도 상당히 총의 두께가 얇다(18mm). 지급도 경찰, KGB 등 법 집행기관 요원들을 위주로 이루어졌다. 즉, 이런 기관에 속한 사복 요원들이 은닉 휴대할 수 있는 체포용 무기로 많이 사용되었다는 것이다.

1990년에 벨기에 FN 사에서 내놓은 개인방어화기 P-90. 이 총의 전용탄 5.7×28mm 탄도 PSM의 탄과 그 컨셉트가 상당히 비슷하다. Ⓒ Wikipedia

 

이러한 PSM용 5.45×18mm 탄의 콘셉트는 이후 서구측에서도 참조되었다. 여러 영화나 게임에 많이 나와 유명해진 FN P-90(5.7×28mm 탄 사용), H&K MP-7(4.6×30mm 탄 사용) 등의 총기가 PSM용 5.45×18mm 탄과 비슷한 콘셉트의 탄을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