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인/건강

통풍 환자 '이 영양제' 먹으면 안 돼

생나기헌 2022. 1. 22. 09:40

비타민  B3 는 요산 배출을 방해해 통풍을 악화할 수 있다. /게티이미비뱅크

비타민 B군은 면역력 향상, 근육통 해소 등 여러 가지 효능이 있어 인기가 많은 영양제 중 하나이다. 비타민 C만큼 복용하는 사람이 많은 영양소이지만, 통풍 환자라면 비타민 B 복용을 주의해야 한다. 왜 통풍 환자는 비타민 B 복용을 주의해야 하는지 알아보자.

◇비타민  B3 , 적정 요산 수치 유지 방해

통풍 환자가 비타민 B 복용을 주의해야 하는 이유는 비타민  B3 의 요산 배출 방해 효능 때문이다.

통풍 환자는 요산 배출이 잘되지 않아 극심한 통증 등 각종 건강 문제를 겪기 때문에 통풍 약은 요산 생성을 억제하고, 요산배출을 돕는 성분으로 만들어진다. 그런데 비타민  B3 는 요산의 배출을 방해해 적절한 요산 수치 조절과 유지에 악영향을 끼친다.

비타민  B3  중에서도 특히 '나이아신'은 요산이 분해돼 몸 밖으로 배출되는 것을 방해하기에 통풍 환자라면 복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통풍 환자가 복용해도 되는 비타민 B도 있다. 비타민  B9 인 '엽산'은 요산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방해해 요산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비타민  B12 는 통풍치료제인 콜키신을 장기 복용하면 결핍될 수 있는 '코발라민' 성분을 보충할 수 있다.

단, 통풍 환자라면 비타민  B9 ,  B12 를 복용하기 전 의사, 약사와 상담부터 진행해야 한다. 통풍 환자는 약물에 굉장히 민감하기 때문에 반드시 주치의나 약사의 상담을 받고 나서 영양제나 건강기능식품 등의 복용을 결정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