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인/건강

숙면하고 싶다면 피해야 할 음식 3

생나기헌 2022. 1. 20. 10:36

브로콜리 등 배추과 채소와 매운 음식, 사과 등은 숙면을 방해할 수 있다. /게티이미지뱅크


수면의 질은 일상생활 질과 직결된다고 할 만큼 중요하다. 요즘 따라 잠을 설친다면, 숙면을 방해하는 음식을 피해보자.

매운 음식
갑자기 추워진 날씨 때문에 체온을 올리는 매운 음식을 찾는 사람이 많다. 매운 음식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몸을 따뜻하게 해주지만, 숙면은 방해한다. 우리 몸은 평소보다 체온이  0.5~1 도 떨어질 때 깊은 잠에 들 수 있기 때문에 체온이 상승하면 숙면이 어렵다.

사과
'아침에 먹으면 금사과, 저녁에 먹으면 독사과'라는 말처럼 저녁에 먹는 사과는 숙면을 방해할 수 있다. 사과는 열량이 낮으면서, 비타민C, 칼슘, 칼륨 등의 성분이 풍부하지만, 산성 성분이 강하다. 산성 성분은 위산 분비를 촉진하는데,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되면 속쓰림이 생겨 숙면이 어려울 수 있다. 사과 외에도 오렌지, 레몬, 파인애플, 토마토 등은 산성이 강해 잠들기 전 복용하지 않는 게 좋다.

배추과 채소
네개의 꽃잎이 십자 형태를 이루며 자라서 십자화과 채소로 불리기도 하는 배추과 채소는 숙면을 방해하는 주요 원인 중 하나이다. 대표적인 배추과 채소로는 배추, 양배추, 브로콜리 등이 있다. 이 채소들은 비타민A와 C, 식이섬유 등이 풍부해 건강식품으로 인기가 높지만, 소화되는데 시간이 오래 걸려 숙면을 방해한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은 소화가 천천히 진행돼 위장이 계속 운동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저녁 시간에는 배추, 브로콜리 등 배추과 채소를 너무 많이 먹지 않는 게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