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인/생활

컴퓨터로 알람시계를...

생나기헌 2008. 5. 31. 17:50

컴퓨터를 알람시계로 쓰는 방법

 

PC 활용 팁 (망가지지 않는 알람시계 만들기) 1

벌써 십수년간 컴퓨터를 다뤄온 당신. 그러나 과연 컴퓨터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는가? 기껏해야 인터넷 서핑과 이메일, 약간의 워드 프로세서나, 엑셀, 파워 포인트 등을 사용하면서 수백만원짜리 컴퓨터를 사용한다는 것은 동네 슈퍼마켓을 가기 위해서 포르쉐를 구입한 것과 전혀 다를 바가 없다. 또 시속 300Km를 낼 수 있는 포르쉐를 기껏해야 200Km가 나온다고 만족하고 쓸 것인가?

컴퓨터는 생각외로 쓸모가 많은 물건이며 생각외로 아주 강력한 물건이다. 앞으로 아침이면 PC를 켜는 것으로 하루를 시작하는 당신에게 어떻게 하면 더욱더 편리하고 더욱더 강력한 PC를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공부를 같이 해보도록 하자. 앞으로 1주는 재미있는 PC 활용 팁, 1주는 PC 성능을 강력하게 만드는 팁을 위주로 글을 진행하겠다.

당신, 오늘도 지각인가? 망가지지 않는 알람시계 만들기

게임을 하다 보면 시간은 어찌나 그리 잘 가는지….

너무 늦은 시간에 잠이 들면 아침에 일어나기 힘든건 너무나 당연하다. 장닭이 목놓아 울어도, 알람이 울려도 언제나 아침은 힘들다. 필자의 경우는 어느날 아침에 일어나보니 알람시계가 망가져 있는 것을 발견한 적도 있다. 잠결에 알람 울리는게 시끄럽다고 던져버렸었나보다. -_-

어찌되었던 그런 힘든 아침 기상을 도와줄 수 있는 팁을 하나 소개하겠다. 바로 PC를 고성능 알람시계로 바꿔주는 것이다. 기상시간에 맞춰 PC가 MP3 파일을 플레이 할 수 있게 하여 알람처럼 사용하는 것이다. 칙칙한 알람시계에서 나오는 기상나팔 소리가 아닌 자신이 좋아하는 가수의 좋아하는 노래가 아침 알람으로 울린다면 훨씬 상쾌하지 않을까?
----------------------------------------------------------------

내 PC를 알람시계로 바꾸자.


1단계 : 정해진 시간에 PC 가 저절로 켜지게 하기

1. 컴퓨터가 켜고 Del(Delete) 키를 연사하여 CMOS로 들어가도록 한다.

2. Power Management Setup 항목 선택 -> Wake up events 항목을 선택.

3. 그 안에 RTC Alarm Resume 항목이 있는데 보통 Disable이 기본값으로 되어있다. 이것을 Enable로 바꿔준다. Enable로 바꿔주게 되면 Date와 Resume Time을 입력할 수 있게 되는데 Date는 말 그대로 날짜를 Resume Time은 PC가 켜질 시간을 정하는 항목이다.

4. 특정한 날짜가 아닌 매일 PC가 켜지게 하고 싶으므로 0 을 입력하고 Resume Time에 아침에 일어날 시간을 입력하도록 하자.

5. 값을 고쳤으면 Esc 키를 눌러 처음 CMOS 화면으로 돌아가서 저장(Save & Exit Setup)하고 나서 윈도우로 들어가도록 하자.

▶ cmos 세팅 화면. 일부PC의 경우 DEL키가 아닌 F2키를 눌러야지만 CMOS로 진입 가능한 경우도 있다

!! 주의 : CMOS 화면이 모두 위와 같은 것은 아니고 제조사마다 조금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위의 메뉴가 전혀 없는 사용자라면 매뉴얼이나 해당 제조사 고객지원실에 문의하도록 하자.

 

2 단계 : 사전 기초 작업

Cmos 세팅값을 변경함으로써 일단 원해진 시간에 PC를 켜지게는 해두었다. 이제 그 시간만 되면 여러분의 PC는 자동으로 켜지게 될 것이다. 그런데 일부 사용자들의 경우 로그인 암호를 입력해야지만 부팅이 되는 경우가 있다. 이렇게 암호를 입력하여 윈도우를 시작할 수 있게 한 경우에는 부팅까지는 되겠지만 뒤에 다룰 PC의 알람시계로의 변신에 큰 장애물이 되므로 암호입력을 하지 않아도 부팅을 할 수 있게 변경을 하도록 하자.

윈도우NT나 2000, XP 사용자들은 아래의 그림과 같이 [제어판]-> [사용자 및 암호] 에서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입력해야 이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음’ 옵션을 선택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로그인이 가능하게 된다.


윈도95나 98사용자들 중에 네트워크 암호를 입력하라고 나오는 PC를 사용한다면 TweakUI 라는 유틸을 설치하도록 하자. 이 유틸을 사용하면 자동으로 암호를 입력할 수 있도록 하는 옵션이 있어 부팅할 때 마다 암호를 입력해야 하는 불편도 없앨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단순하면서도 유용한 프로그램들이 많다.

 

3 단계 : 알람을 울리도록 하자.

윈도우에 기본으로 들어있는 기능중에 작업 예약기능이라는게 있다. 필자의 경우는 이 기능을 이용하여 내가 PC를 사용하지 않을 때 쯤의 시간에 백신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게 하는데 사용하는데 이번에는 이 기능을 이용하여 알람기능을 구현해볼까 한다.
윈도우즈 [시작] -> [프로그램] -> [보조프로그램] -> [시스템도구] -> [예약된 작업] 을 선택하자.

▶ 예약작업 기능을 이용하면 알람 뿐만 아니라 디스크 조각 모으기 같은 프로그램도 원하는 시간에 자동으로 작업할 수 있다

탐색기가 열리고 그 안에 "작업추가" 라는 아이콘 하나만 덜렁 떨어져있을 것이다. 더블클릭하자.
그리고 ‘다음’을 선택하면 응용프로그램들이 나열되는데 우리가 원하는 Mp3 파일을 보이지 않을 것이다. 아래에 있는 ‘찾아보기’를 선택하고 파일형식은 "모든 파일(*.*)"로 지정한 후에 자신이 원하는 MP3파일을 찾아서 지정해주자.

▶ 필자의 경우는 애미넴의 음악을 알람으로 지정해두었다

다음화면에서는 [실행방법]을 "매일" 이나 정하고 싶은 기간을 선택해야 한다. 이미 앞에서 우리는 CMOS에서 부팅할 시간을 정했었다. PC가 부팅되는 시간이 보통 30초에서 2분까지 다양하므로 그 시간보다 10분에서 20분 정도 늦은 시간으로 선택하는게 좋다.


여기까지 했다면 여러분의 PC는 이제 아침마다 우렁찬 음악을 들려주게 될 것이다. 하지만 잊지 말아야 될 사항 한가지. 만약에 스피커가 꺼져 있다면 아무리 PC에서 음악을 연주해봤자 소리가 나지 않게 되므로 알람은 커녕 아까운 전기세만 나가게 될 터이니 꼭 스피커는 켜둬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도록~!

!! 주의 : * 일부 PC의 경우 아래와 같은 세팅이 불가능할 수도 있다. Cmos 세팅값은 메인보드의 바이오스 롬에 따라 다르므로 항목 자체가 다를 수도 있으므로 아래와 같은 세팅값이 없을 경우 메인보드 매뉴얼을 참고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