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동사니/헌혈 정보

[스크랩] 의학적 관점에서 본 혈소판 수혈

생나기헌 2007. 8. 14. 11:47

인제대학교 상계백병원 혈액종양내과 교수 유영진

 

 

1. 혈소판을 수혈하여야 하는 경우

혈소판은 지혈과 관계되는 혈액성분입니다. 따라서, 혈소판이 부족하게 되면, 출혈이 잘 멈추지 않습니다. 또, 심하게 부족하게 되면, 저절로 출혈이 생깁니다. 특히, 뇌출혈의 경우에는 생명이 위독할 수 있기 때문에 혈소판 수치는 일정하게 유지되어야 합니다.

혈소판의 정상 수치는 150,000/mm3 - 450,000/mm3입니다. 혈소판 수치가 100,000/mm3 이하로 감소하면 출혈성 경향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그러나, 50,000/mm3 이상인 경우 자발적 출혈은 생기지 않으며, 50,000/mm3 이상인 경우 혈소판 수혈 없이 대부분의 수술이 가능합니다. 혈소판 수치가 50,000/mm3 이하로 감소하면, 자발적 출혈이 가능하며, 20,000/mm3 이하로 감소하면, 심각한 출혈의 가능성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혈소판 수혈은 다음과 같은 경우에 시행합니다.

① 혈소판 수치가 100,000/mm3 이하이고, 복잡한 뇌수술과 같이 출혈이 심한 수술 전에

② 혈소판 수치가 50,000/mm3 이하이고, 수술 전에

③ 혈소판 수치가 50,000/mm3 이하이고, 자발적 출혈이 있을 때

④ 혈소판 수치가 20,000/mm3 이하일 때





2. 혈소판 제제

흔히 사용하는 혈소판 제제는 혈소판농축액과 혈소판성분채집이 있습니다.

혈소판농축액은 다음과 같이 만들어집니다. 헌혈자가 헌혈을 하면, 전혈(whole blood)이 만들어집니다. 이 전혈을 원심분리하여, 적혈구농축액과 혈소판농축액, 그리고 혈장 성분으로 분리합니다.

혈소판성분채집은 헌혈자에게서 혈소판 성분만 선택적으로 뽑아내는 것입니다. 헌혈자의 혈액을 뽑아 원심분리를 시행하고 혈소판을 제외한 나머지 성분은 동시에 다시 헌혈자에게 넣어줍니다. 이렇게 하면, 혈소판농축액의 약 6배 정도의 양을 한 사람에게서 채취할 수 있습니다.

혈소판농축액과 혈소판성분채집의 가장 중요한 차이는 헌혈자의 숫자입니다. 1회의 수혈에 필요한 혈소판농축액은 약 6유닛 정도입니다. 이 경우 6명의 헌혈자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혈소판성분채집의 경우에는 한 명의 헌혈자로부터 1회의 수혈에 필요한 혈소판을 전부 얻을 수 있습니다.





3. 혈소판 수혈과 불응

혈소판 수혈을 반복할 경우, 혈소판의 항원에 대한 동종 항체가 생기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혈소판 수혈을 하여도 혈소판 수치가 증가하지 않습니다. 이 경우를 불응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혈소판 수혈을 여러 번 시행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혈소판에 대한 항체가 생기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합니다.

혈소판에 대한 항체가 생기지 않도록 하는 방법으로 많이 사용되었던 것은 다음과 같은 방법들이 있습니다. 첫 번째, 혈소판농축액보다는 혈소판성분채집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보다 적은 사람의 항원에 노출되므로 혈소판에 대한 항체도 적게 생긴다는 것입니다. 두 번째, 혈소판제제의 백혈구를 제거하는 것입니다. 혈소판제제의 경우 백혈구가 일부 섞여 있습니다. 이 백혈구가 혈소판 항원에 대한 면역을 증가시키므로, 백혈구를 제거하면 혈소판에 대한 항체 생성을 줄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백혈구를 제거하는 방법으로는 필터링을 주로 사용합니다. 세 번째, 혈소판제제에 자외선을 조사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면역을 일으키는 세포를 줄여서, 혈소판에 대한 항체 생성을 줄일 수 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1997년 미국 TRAP 연구그룹(Trial to Reduce Alloimmunization to Platelets Study Group)의 보고가 세계적으로 가장 권위있는 의학잡지인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에 실렸습니다. 이들은 530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4가지 형태의 혈소판제제를 수혈하여, 어떤 제제를 사용할 경우 혈소판 불응이 적게 생기는지에 대하여 연구하였습니다. 이들이 사용한 혈소판제제는 ① 혈소판농축액 ② 필터링하여 백혈구를 제거한 혈소판농축액 ③ 자외선조사한 혈소판농축액 ④ 필터링한 혈소판성분채집이었습니다. 이들은 이 혈소판제제들의 효과 및 부작용에 대한 비교연구를 시행하였습니다. 그 결과, 혈소판 항체가 생긴 비율은 ① 혈소판농축액은 13% ② 필터링한 혈소판 농축액은 3% ③ 자외선조사한 혈소판농축액은 5% ④ 필터링한 혈소판성분채집은 4%에서 항체가 생겼습니다. 이 연구결과에 따라, 혈소판 항체 생성을 억제하는 방법으로는 필터링과 자외선조사가 비슷하게 효과가 있고, 필터링을 시행할 경우 혈소판성분채집이 더 좋은 효과를 나타내지는 않는다는 것이었습니다.

이상의 결론 특히 TRAP 연구그룹의 연구 결과로 볼 때, 혈소판 수혈을 할 경우 필터링, 자외선 조사의 두가지 중 어느 것을 시행하여도 무관하며, 혈소판성분채집을 꼭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출처 : 뻔~*(생나기헌)님의 플래닛입니다.
글쓴이 : 생나기헌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