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동사니/헌혈 정보

[스크랩] ☆백혈병에 대한 상식☆

생나기헌 2007. 8. 14. 11:39
1. 백혈병이란
백혈병이란 단어는 '하얀 피' 를 뜻하는 그리이스어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백혈병은 백혈구가 성숙하는 조혈과정에 장애가 생겨 발생합니다. 백혈암세포, 즉 미성숙 악성 백혈구가 골수를 침범하면 암적인 분열로 정상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이 생성되는 것을 방해합니다. 정상에서는 골수내에 5%미만의 정상 아세포가 존재하는 데 비해 급성 백혈병에서는 암적인 백혈암세포가 전체 골수 조혈모세포의 30~95% 를 차지하게 됩니다. 1845년 베넷Bennet 이 만성 골수성백혈병을 처음으로 보고했으며, 같은 해 버쇼우Virchow 가 역시 '하얀 피의 병' 으로 백혈병을 기술하였고 1987년에 'Leukemia' 즉 '백혈병' 이라는 현재의 용어를 처음 썼습니다.
2. 백혈병의 종류
급성백혈병 - 급성 임파구성백혈병 · 급성 골수성백혈병
만성백혈병 - 만성 골수성백혈병 · 만성 임파구성백혈병
백혈암세포가 골수를 가득 채우고 혈류를 따라 온몸에 흐르게 되면 생체내 주요 장기와 샘에 침투하여 그 기능에 장애를 일으킵니다. 출혈과 감염에 대해서 방어작용을 하는 정상세포들이 부족하게 된 환자들이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변 피로, 빈혈, 내부 장기 출혈 및 중증 감염을 겪게 됩니다. 백혈암세포들이 전 순환계와 임파계를 순환함에 따라 이런 세포들이 주요 장기(간, 허파, 신장, 비장 등)에 침입하여 장기의 이상을 초래 하기도 하며, 이런 장기들이 커지기도 합니다. 이 암세포들은 신경계를 보호하는 뇌-혈관 장벽을 넘어 뇌와 척수를 감싸는 조직에 침입하기도 합니다. 질환이 진행함에 따라 백혈암세포들이 전신의 모든 장기에 침입하면 환자는 쉽게 피로해 하고 과다한 출혈을 일으키며 사소한 감염에도 매우 위험한 지경에 이르게 되어 치료받지 않을 경우 출혈, 감염의 확산 혹은 장기 부전 등으로 생명에 위험을 초래하게됩니다.
3. 백혈병의 공통 증상
백혈병의 진단은 일반 혈액검사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환자들은 항생제 복용에도 불구하고 감기와 유사한 열과 인후 감염 또는 피로감이 지속되며, 어떤 환자들은 조그마한 상처나 수술에도 출혈이 멈추지 않아서 병원을 방문합니다. 쉽게 멍이 들거나 피부에 출혈반점이 생기는 경우도 있고 잇몸이 붓거나 코에서 피가 나는 증상 또는 혈뇨나 혈변의 증상도 드물게 나타날 수 있고, 뼈나 관절의 통증, 특히 늑골과 흉골의 동통, 임파절 비대나 비장비대, 간 비대를 보일 수 있으며 드물게는 심한 두통과 물체가 둘로보이는 복시를 호소하기도 합니다. 이런 증상들이 있으면 빨리 병원을 찾아 적절한 검사를 받아야 하며 백햘병이라고 진단을 받으면 가능한 한 빨리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외형과 느낌
창백, 빈혈증세
피로감 또는 피곤함, 몸살기운
항생제로도 조절되지 않는 감염
오한 또는 고열
호흡곤란
체중감소
비장비대(특히 만성 골수성백혈병에서)
출혈
경미한 손상후 과도한 출혈
경미한 외과적 처치후 과도한 출혈 (이빨을 뽑을 경우)
멍이 쉽게 듬
검푸른 출혈반점. 자반
붓고, 쉽게 출혈되며, 보라빛의 잇몸
비 출혈(코피), 혈뇨, 혈변
월경 이상(월경과다,월경주기이상 등)
골/관절통
특히 늑골과 흉골(가슴뼈)
드문 증상
임파선 종대 또는 부종
두통, 복시(물건이 둘로 보이는 현상)
* 이 자료는 남동기 교수님의 '완치로 가는길' 을 인용한 글입니다

출처 : 뻔~*(생나기헌)님의 플래닛입니다.
글쓴이 : 현대볼트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