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인/건강

연예인들도 쓰는 ‘구강 테이프’…“이 경우엔 매우 위험”

생나기헌 2022. 10. 29. 08:00

국내 예능프로그램에서 자기 전 입에 붙이는 구강 테이프의 효과를 홍보하는 장면이 다수 방영됐다. 미국에서는 구강 테이프 사용을 권장하는 영상이 소셜미디어 등을 통해 무분별하게 확산 중이라고 한다. 하지만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이 있으면 구강 테이프 사용이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 전 의료진의 진단을 받는 것이 안전하다.

26 일(현지 시간) 미국  CNN 에 따르면 미 서던캘리포니아대학교 켁 의과대학 라지 다스굽타 임상의학과 교수는 구강 테이프에 대해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이 있는 경우 매우 위험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은 잠을 자다가 갑자기 숨이 멈추는 증상으로, 가장 흔한 수면장애 중 하나다. 라지 다스굽타 교수는 “구강 테이핑의 이점에 대한 증거는 제한적”이라며 구강 테이프를 붙이기 전에 전문의의 진단을 먼저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소셜미디어에서 확산 중인 다수의 영상에서 구강 테이프의 위험성은 언급되지 않았다고  CNN 은 짚었다. 매체가 살펴본 관련 틱톡( TikTok ) 영상에는 구강 테이프의 이점만 담겨 있을 뿐 해로울 수 있다는 내용이 전혀 없었다는 것. 한 사람은 구강 테이프를 사용하기 시작한 이유조차 기억하지 못했다. 그는 사용 이유에 대해 “사실 잘 모르겠다. 틱톡에서 봤는데, 이점은 기억이 안 난다. 하지만 잠을 잘 수 있게 도와준다”고 말했다.

국내 예능프로그램에서도 구강 테이프는 여러 차례 소개됐다. 연예인들이 수면의 질 개선 등 구강 테이프의 효과를 봤다고 주장하는 내용이다. 실제 구강 테이프는 신경을 자극해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입을 다물고 코로 숨을 쉬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수면 중 코 호흡이 중요한 이유는 코가 공기를 정화하고, 습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반면 입으로 호흡하면 목이 건조해져 통증이 동반될 수 있고, 호흡기관이 망가질 우려가 있다. 수면의 질 또한 낮아진다.

문제는 수면무호흡증이 있으면 구강 테이프가 위험할 수 있다는 것이다. 코슬립수면클리닉에 따르면 숨이 막힐 때는 빨리 입을 벌려서라도 숨을 쉬어줘야 하는데, 입을 막고 있으면 바로 입을 벌리기 힘들어 수면무호흡증과 같은 상황에서 적절히 대처할 수 없다. 테이프 사용 전 수면무호흡증이 있는지 살펴야 하는 이유다. 라지 다스굽타 교수는 “이러한 문제는 구강 테이핑 전에 먼저 평가되고 해결돼야 한다”며 “코 스트립( nasal   strip ), 내비확장기구( internal   nasal   dilators ) 등 구강 테이프 외에 코골이를 해결할 수 있는 다른 많은 옵션이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구강 테이핑을 시도하기로 결정했다면, 범죄자의 인질처럼 수평으로 테이핑하지 마시라”며 “수직으로 약간만 붙이면 된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