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인/건강

"때 아닌 기침 늘어나" 인후염(목 통증)에 좋은 식품들

생나기헌 2024. 8. 15. 11:11

달걀, 으깬 감자, 오트밀

미국 국립감염병재단( NFI ) 소속 전문가는 "오트밀 죽 같은 따뜻하고 부드러운 음식이 목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한다.
부드러운 음식은 목 넘김이 자연스럽고 자극이 적기 때문이다.  
특히 오트밀이 가진 영양소가 질환을 이기는데 힘을 보탤 수 있다는 설명이다.
오트밀, 즉 귀리에는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당뇨를 막는 베타글루칸이 풍부하고 소화기 건강을 증진하고 면역력 강화, 신체 활기를 더하는 비타민B군, 망간, 철, 마그네슘, 아연 등 각종 미네랄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  
달걀을 스크램블, 프라이, 반숙 등으로 삼키기 쉽게 조리해 먹는 것도 권할 만하다.
달걀은 단백질이  풍부하고 루테인, 제아잔틴, 비타민D, 셀레늄, 비타민A 등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면역력을 높이고  신체 힘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  
감자를 으깨 우유나 그릭 요거트를 살짝 섞어 부드럽게 만들어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감자에는 면역 체계를 지원하고 염증을 줄이는 항산화제, 비타민C와  심장과 근육 기능 유지에 도움이 되는 칼륨도 함유하고 있다.
또, 감자의 70% 이상이 수분으로 목을 촉촉하게 할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이다,  

따뜻한 국물(스프), 따뜻한 차
목이 아프면 따뜻한 음료나 음식을 먹으면 좋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봤을 것이다.
따뜻한 국물요리나 수프를 먹을 때 생기는 수증기는 막힌 코와 목을 뚫어주고 충분한 수분을 공급해 점액을 묽게 할 뿐 아니라 탈수를 예방한다.   감기 또는 독감과 유사한 증상을 보이는 30명 참가자를 대상으로 따뜻한 음료와 상온 음료를 주고 효과를 비교한 결과 따뜻한 음료는 콧물, 기침, 재채기, 인후통, 피로감, 오한 등 증상을 즉각적이고 지속적으로 개선했지만 상온 음료는 수분 보충으로 콧물, 기침, 재채기 증상만 완화되는 효과가 있었다는 소규모 연구 결과도 있다.   특히 따뜻한 차를 마시는 게 도움이 된다. 수증기와 수분 보충으로 코 막힘을 완화할 뿐 아니라 녹차나 생강차 등 항염증 성분이 풍부한 종류를 찾아 마시면 통증 완화 효과를 누릴 수 있다. 불볕더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지만 아플 때는 따뜻한 음료를 마셔야 회복에 도움이 된다.  

레몬 워터, 꿀물, 꿀차

수분 섭취와 함께 바이러스와 싸울 힘을 더하고 싶다면 비타민C가 풍부한 레몬 워터를 마시는 것이 효과적이다.
비타민C로 항염증 효과, 면역체계 향상 효과를 누릴 수 있을 뿐 아니라 맛있게 수분 섭취를 할 수 있다.
꿀을 넣은 따뜻한 꿀물이나 꿀차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미국 메이요클리닉  전문가에 따르면 꿀은 오래 전부터 기침 억제제로 사용된 좋은 음식으로 목에 막을 형성해 자극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
꿀이 다양한 방식으로 항염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단, 꿀은 독소가 있을 수 있으므로 너무 어린 아이에게는 먹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