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인/건강

잇몸이 보내는 위험 신호…치아에 좋은 식품은?

생나기헌 2022. 4. 4. 09:56

잇몸에 문제가 생기면 대충 넘기는 경우가 많다. 잇몸 질환은 노인이나 걸리는 질환이라고 여기는 이도 많다. 하지만  30 세 이상 미국 성인의 절반은 잇몸병을 앓는다. 한국도 성인의 약  30 %에서 잇몸병이 있다.

잇몸병은 치아와 잇몸 사이에 쌓인 플라크(치태)에 박테리아가 퍼지면서 생긴다. 처음엔 치아 주변 잇몸에 염증, 즉 치은염이 생기지만, 조처를 하지 않으면 더 깊숙이 침투해 치아를 지지하는 뼈를 허무는 치주염이 발생한다.

건강한 치아 관리의 필수는 양치질을 습관화하고 정기적으로 치과 검진을 받는 것이다. 여기에 하얗고 튼튼한 치아를 갖는 데 도움이 되는 식품을 먹는 것도 방법 중 하나다. 데일리메일 등의 자료를 토대로, 치과 치료가 필요할 정도로 잇몸 건강에 이상이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신호와 치아에 좋은 식품에 대해 알아본다.

|이상 신호|

△냄새

아침 양치 후에도 입에서 악취가 지속된다면 잇몸 질환의 신호일 수 있다.

△출혈

칫솔질이나 치실을 할 때 피가 비친다면 치태가 많이 쌓였다는 신호다.

△부기

잇몸이 붓고 얼얼하거나 따끔거리면 치은염 초기다.

△흔들림

치아 사이가 벌어지고 이가 흔들린다.

△위축

치아가 길어진 것처럼 보인다. 잇몸이 위축돼 밀려난 탓이다. 잇몸병의 증상 중 하나다.

|치아에 좋은 식품|

△우유

우유는 성장기 어린이에게 특히 좋다. 우유는 치아의 에나멜(사기질)에 마그네슘과 칼슘을 제공해 치아를 튼튼하게 한다. 우유와 유제품은 플라크 생성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

△치즈

입안의 수소이온농도를 높여 덜 산성화되게 만든다. 이에 따라 착색과 치아부식이 줄어든다. 또한 치즈에 풍부한 칼슘은 치아를 더 튼튼하게 만든다.

△견과류, 씨앗

아몬드, 호두 등의 견과류나 호박씨 등의 씨앗류 식품들은 치아 플라크와 얼룩을 씻어내는 효능이 있다.

△사과

사과의 아삭아삭한 질감은 잇몸을 강화시켜 잇몸병이나 치아 손실 위험을 감소시킨다. 특히 수분이 풍부한 사과는 침을 많이 나오게 해 입속 세균을 줄인다.

△딸기

딸기에 들어있는 말릭산은 치아의 얼룩을 씻어내는 효능이 있다. 딸기를 갈아서 식용 베이킹소다와 섞으면 천연 치아 미백제가 된다.

△녹차

녹차에는 타닌산이 들어있다. 이 성분은 치아에 세균이 달라붙는 것을 막아 착색을 방지한다. 입 냄새를 막는 효과도 있다. 녹차에는 폴리페놀이 들어있어 입속 세균을 퇴치한다. 또 입안에서 불소 화합물의 수치를 높여 에나멜의 손상을 막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