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인/요리

절대 먹으면 안되는 10가지 음식

생나기헌 2016. 3. 16. 22:47

 

 

1. 화학비료를 이용하여 키운 콩나물  
 
화학 비료를 친 콩나물에는 니트로소아민이 들어 있 으므로 어린 콩나물은 절대로 먹지 말아야 한다고 합니다. 그것은 화학비료에 함유되어 있는 아미노기류 화합 물이 세균의 작용으로 니트로소아민으로 전환되기 때문이 라 합니다. 나트로소아민은 사람이 위암이나 식도염, 간암에 걸 리게 하는 작용을 한다고 하네요. 그러므로 콩나물에 화학비료 를 치지말아야 하며 또 이런 콩나물은 절대로 먹지 말아야 한다고 합니다. 
 
2. 갓 뜯은 윈추리나물
 
원 추리 나물에는 콜키신이라는 콜키신이라는 생물염기가 함유되어 있으므로 이것을 먹으면 몸 안에 유독성 물질이 생기게 된다고 합니다. 만약 몸 안에 3-2미리그램의 콜카신이 흡수되면 대 변과 소변에 피가 섞여 나가게 되며 심지어 중독되어 죽을 수 있다 고 합니다. 그러므로 원추리나물은 말려서 먹어야 한다고 하네 요. 그것은 원추리나물을 가공하여 말렸을 때 찌거나 물 에 데치므로 독성이 물에 용해되어 없어 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러면 원추리나물의 독성을 제거하는 방법으로는 섭씨 60도 이상되는 뜨거운 물에 데쳐서 잘 우러내거 나 찌거나 말려서 먹음으로 독성이 있는 산야초를 안전 하게 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3. 깃 뜯은 바섯
버 섯에는 포트피린류에 속하는 물질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빛에 특별히 민감한 이런 물질이 몸 안에 흡수되면 먹 지 말고말려서 먹어야 하며 마른 버섯으로 채를 볶을 때에도 먼저 맑은 물에 불리었다가 씻어서 써야한다고 합니 다. 그래야 중독 현상을 막을 수 있다고 하네요. 
 
4. 오래된 호박
호박에는 당분이 많이 들어 있으므로 호박을 잘못 보 관해 두면 당분이 발효되면서 변질된다고 합니다. 호박이 변질되면 술 냄새가 나는데 이것을 모르고 먹으면 머리가 아지럽고 온뭄이 나른 해 지고 중하면 구토, 설사를 하는 등 중독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때문에 오래 두었던 호박을 먹을 경우에는 호박속을 잘 긁어내고 술냄새가 나는가 나지 않는가를 알아보고 먹어야 한 다고 합니다. 
 
5. 익지않은 토마토
채 익지 않은 푸른 토마토는 독성 물질인 솔라닌을 함 유하고 있으므로 먹을 때 떪은 맛이 나고 먹은후 메스껍고 토하며 머리 가 어지러운 등 증상이 나타나므로 푸른 토마토로 반찬을 만들어 먹 지 말아야 한다고 하네요 이런 토마토를 생으로 먹으먼 더 나쁘다고 합니다. 토마토는 완전히 익은 완숙 토마토가 가장 좋다고 합 니다. 
 
6. 썩은 생강
생강은 썩으면 사프롤이라는 독성이 강한 유기물질 을 생산한다고 합니다. 하프롤은 간암을 쉽게 초래하기 때문에 썩은 생강을 절대로 먹지 말아야 한다고 합니다. 
 
7. 폭 절이지 않은 김치
풋 나물이난 갓 등 신선한 채초로 김치를 절일 경우 풋 나물은 하루가 지나서 부터 질산염이 생기기 시작하고 갓은 20일 정 도가 되면 질산염이 많이 생기게 된다고 합니다. 이때에 먹으면 김치속의 질산염이 장관내 세균의 작 용으로 독성이 있는 아질산염으로 전환다고 합니다. 아질산염은 피속의 헤모글로빈을 산화시킴으로써 피의 산소 운반 기능을 잃게 한다고 합니다. 결과 몸 안에 산소가 부족되며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차며 온몸이 나른해 지고 정신이 나지 않으면 입술이 새파래지는 등 증상이 나 타난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푹 절이지 않은 김치는 먹치 말아야 한다고 하네요 
 
8. 껍질을 벗기기 않은 감자
감자 껍질에는 독성이 있는 알칼로이드 배당체가 들 어있다고 합니다. 만일 감자를 삶거나 구운 다음 껍질을 벗기게 되면 껍 질속의 10퍼센트에 달하느 알칼로이드 배당제가 감자속에 스며들게 된다고 합 니다. 이런 감자을 사람이 먹으면 몸에 해롭거나 심지어 알 콜로이드 배당제에 중독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감자는 껍질을 벗긴 다음 삶아 먹어야 한다고 합니다. 
 
9. 검은 반점이 생긴 고구마
껍질이 갈색을 띠거나 껍질에 검은 반점이 생긴 고구마는 흑반병 병균에 오염된 고구마이다. 흑반병 병균이 배출한 독소에는 고구마 케톤과 고구마 케톤 알코올이 들어 있는데 이런 물질은 쓴맛이 날뿐 아니라 독성을 띈다. 
 
고구마를 삶거나 불에 구워도 이런 독소는 쉽게 파괴되지 않습니다. 먹은 후 보통 24시간 내에 메스껍고 토하며 설사하는 등 위장관에서 비정상적인 증상이 나타날 뿐 아니라 심하면 열이 몹시 나고 골이 아프고 숨이 차고 혼미해 지는 등 증상이 나타납니다. 
 
그러므로 검은 반점이 생긴 고구마는 먹지 말아야 할뿐 아니라 짐승에게도 먹이지 말아야 합니다.

'지식인 > 요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7가지 죽의 종류와 효능   (0) 2016.04.19
매운 맛의 등급   (0) 2016.04.18
저렴한 초밥의 비밀  (0) 2016.04.17
생생정보에 나온 짜장라면 맛있게 끓이기   (0) 2016.04.11
식후에 하지 말아야 할 금지사항  (0) 2016.03.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