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5 17

출산가정들은 119 안심콜 서비스 이용하세요

우리나라에는 노약자/장애인/+ 임산부 들을 위한 119 안심콜 서비스가 있습니다. 이미 많은 지자체에서 임신등록을 하면 안내해 주고 있습니다. 저도 삼남매(20년, 21년, 23년생)을 출산하면서 긴급할 때 이용을 했었는데요.. 지자체에서 안내해주지 않아도 따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임산부는 출산 뿐만 아니라, 다른 질병에 걸렸을 때에도 병원에서 진료 거부 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 경우에는 아내가 폐렴+천식 의심으로 인하여 119를 불렀지만 병원에서 진료거부 당했습니다. 이유인즉 우리 병원에서 진료받는 산모가 아니라서 진료해줄 수 없다 였습니다. (출산 문제가 아님에도) 대전권 대학병원 4곳에서 거부 당했습니다. (ㅇㅈㄷ, ㄱㅇㄷ, ㅊㄴㄷ, ㅅㅈㅊㄴㄷ) 나중에 ㅁ 대학병원에서 결국 진료 봐줬습니..

지식인/생활 2023.05.29

절말 마음에 드는 의사

Q : 심혈관 운동이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다고 들었습니다. 이게 사실인가요? 의사 : 심장의 박동에만 좋아요, 그게 다에요. 고령엔 너무 운동에 시간을 낭비하지 마세요. 모든 것이 결국 다 닳아요. 심장 박동을 가속화 한다고 해서 더 오래 살 수 있다면 운동선수들이 오래 산다는 것과 같아요. 더 오래 살고 싶나요? 운동은 적당히 하고 낮잠을 즐기세요. Q : 알코올 섭취량을 줄여야 하나요? 의사 : 오, 이런 과일로 만든 포도주, 과일주는 아주 좋습니다. 꼬냑과 브랜디는 와인을 증류한 것이니 더 좋다고 할 수 있어요. 막걸리도 맥주도 곡식으로 만들어집니다. 곡물주는 다 좋습니다. 적당히 마시고 즐기세요~ Q : 운동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것의 장점은 무엇입니까? 의사 : 글쎄요 어울림 이지요. 여럿이 만..

지식인/건강 2023.05.11

이 과일 씨앗은 먹지 마세요!"…독성물질 있어 도려내고 먹어야

과일을 먹다 보면 과육과 함께 씨까지 먹을 때가 많습니다. 과일 종류에 따라 유익한 성분이 있는 씨가 있고 독이 되는 씨가 있어, 독성 물질이 있다면 씨앗 부분을 도려내고 먹어야 합니다. 사과 씨앗에는 '시안화수소'라는 자연 독소가 들어있습니다. 이 독소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두통·현기증·불안·구토 등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심하면 혈압과 심장박동에도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사과 씨를 가끔 먹는 정도로 문제가 생기진 않으나, 매일 사과를 통째로 먹거나 즙을 내서 먹는다면 반드시 씨를 제거해야 합니다. 체리, 살구, 복숭아, 덜 익은 매실 씨앗에는 '아미그달린'이란 독성물질이 있습니다. 이들 과일의 씨를 과도하게 많이 먹었다간 아미그달린이 몸속에서 분해되며 두통이나 복통 등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

지식인/건강 2023.05.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