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인/요리

날것으로 먹으면 안되는 식품

생나기헌 2022. 11. 23. 10:12

가지에는 독성 물질이 들어있어 조리하지 않고 날것으로 먹으면 안 된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배를 먹다 보면 무심코 속 일부까지 먹는 경우가 있다. 배의 속은 건강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일까. 배의 씨에는 독성 성분이 들어있어 씨를 함유하고 있는 속 부분은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생활·건강 매체 '볼드스카이( Boldsky )'가 날것으로 먹어서는 안 되는 식품들을 소개했다. 특히 생식주의자들이 경계해야 하는 것들이다.

△가지
가지에는 사포닌 계통의 글리코알칼로이드 독성 물질인 솔라닌이 들어있다. 솔라닌의 독성은 신경계와 위장에 악영향을 미친다. 구토와 위경련, 현기증,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가지를 날것으로 먹어서는 안 된다.

 

△감자
감자의 싹이나 껍질 등 초록 부분에는 솔라닌 성분이 다량 들어있다. 또한 차코닌이라는 독성 성분도 있어 심한 경우 생명에 위협이 될 수도 있다. 따라서 감자의 초록 부분은 날것으로 먹지 말아야 한다.

△일부 콩류
흰제비콩이나 리마콩은 날것으로 먹기에는 위험한 식품이다. 이 콩들은 독성이 있는 청산글리코시드를 함유하고 있다. 이런 독소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물에 담근 뒤 가는 작업이 필요하다. 강낭콩도 역시 렉틴이라는 독성 성분을 갖고 있어 날것으로 먹으면 곤란하다. 렉틴은 메스꺼움을 초래한다.

△배, 사과의 씨
배나 사과를 쪼개면 씨를 포함한 속 부분을 먹을 수 있을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씨를 품고 있는 배나 사과의 속 부분은 먹지 않는 것이 건강에 좋다. 배나 사과 씨에는 아미그달린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다. 아미그달린은 분해되면 유독 물질인 사이안화 수소가 생성된다. 사이안화 수소는 청산가리 성분으로 인체에 과다 흡수되면 경련과 호흡 곤란을 일으킬 수 있다. 아미그달린이 항암 작용을 한다는 주장도 있으나 미국식품의약국( FDA )은 이 물질이 위험하다고 경고하고 의약품 제조에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고 있다. 복숭아와 살구 씨 등에도 아미그달린 성분이 있다.

△생닭

생닭은 박테리아를 제거하기 위해 끓는 물에서 조리해야 한다. 충분히 익히지 않은 닭을 먹을 경우 감염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