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인/생활

요즘 핫한 '이 운동'… 여성 성생활 만족도 높여

생나기헌 2022. 11. 5. 04:28

필라테스가 여성 성생활 만족도를 향상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필라테스가 여성 성생활 만족도를 향상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주기적으로 필라테스를 하는 여성은 성욕이 높아지고, 성적 쾌감(오르가슴)을 쉽게 느끼는 등 성생활 만족도가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필라테스는 근력을 이용해 몸의 긴장을 풀면서 심부 근육을 강화시키는 운동법이다. 다른 운동과 가장 큰 차별점은 몸의 중심 부분, 즉 복부·허리·골반기저근·엉덩이·엉덩이 주변 근력 강화에 집중한다는 점이다. 근력 운동의 일종이지만 무거운 기구를 사용하지 않고 맨몸으로 하거나, 가벼운 기구를 사용하기 때문에 부상 위험이 적다.

튀르키예 사카리아대 비뇨의학과 피크레트 할리스 박사 연구팀은 성욕이 결핍돼있고, 성관계 중 통증을 느끼며, 오르가슴을 잘 느끼지 못하는 등 성기능장애를 가진  20~50 세 여성  36 명을 모집했다. 그리고 이들에게 3개월 동안 일주일에 두 번, 각 한 시간씩 필라테스 수업에 참여하게 하고, 그 밖에 다른 운동은 못하게 했다.

그 결과, 3개월간의 플라테스 수업을 듣기 전과 후를 비교했을 때 자신의 성생활 만족도 점수가  95 점 만점에  12 점에서  29 점으로 높아졌다. 일반적으로  26 점 미만일 때 성기능장애를 의심한다. 또한 성욕은  136 % 개선됐고, 오르가슴 횟수는  140 % 증가했으며, 성관계 중 고통은  116 %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필라테스가 어떻게 성기능 향상에 도움을 줬는지는 명확하지 않다"며 "다만, 이 연구는 필라테스가 여성 성기능장애의 새로운 치료 옵션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시사한다"고 설명했다.

이 연구 결과는 ‘ Spanish   Journal   of   Andrology’ 에 최근 게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