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인/건강

자기전 마시는 물 한잔의 놀라운 효과 7가지

생나기헌 2021. 12. 21. 16:02



다들 물이 우리 몸에서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며 중요한 존재인지는 잘 알고 있을 것이다.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마시는 물 한컵도 좋지만, 자기 전 마시는 물 한잔도 마치 보약과 같다고 한다. 생존에 있어 필수요소이자, 신체의 기능 및 피부 건강까지 책임져 주는 만능보약이다. 자기전 마시는 물 한잔의 놀라운 효과 7가지에 대해 간략히 소개드리고자한다.

1. 장 운동 촉진(변비 및 소화불량 해소)
물을 많이 마시면 변비예방에 좋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일 것이다. 특히 자기전에 마시는 물은 더욱 장의 운동을 촉진시켜 아침의 배변활동을 원할하게 해준다.

2. 심근경색과 뇌경색 예방
자기 전의 수분 보충은 심근 경색과 뇌경색을 예방해준다고 한다. 새벽아침 운동하다 갑자기 심근 경색이나 뇌경색으로 쓰러지는 사건사고를 심심치 않게 뉴스에서 봤을 것이다. 이는 자는동안 많은 양의 수분이 몸에서 손실되 혈액이 끈적하고 탁해졌기 때문이다. 
이를 최소한 예방하기 위해 자기 전에 물을 섭취해 주는 것이 좋다.

3. 취침 중 다리경련 예방
자다가 갑자기 다리에 쥐가 난 적이 있을 것이다. 특히 잘 때 일어나는 이 경련은 정말 고통스럽기 그지없다. 다리근육은 크기 때문에,  그 만큼 만은량의 물이 필요로한다. 다리근육의 수분이 부족해 발생할 수있는 문제이므로 자기 전 물을 보충하여 다리경련을 예방할 수 있다.

4. 수면에 도움
잠자리에 누워 쉽게 잠들지 못하는 사람에게는 특히 이 물 한잔으로도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실제 수면 장애 치료방법에는 잠들기 전에 따뜻한 물 한컵, 그리고 자는 도중에 깨더라도 따뜻한 물 한컵을 마시는 것을 권하고 있다.

5. 피로해소 도움
자는동안 몸 안의 수분이 각 세포에 산소운반을 원할하게 해주어 우리 몸에 활력을 불어넣어준다. 이로인해 스트레스나 불안, 우울함 등 정상적인 수면리듬을 갖게 해준다.  

6. 눈 건강 회복
필자를 포함하여 스마트폰 및 각종 모니터에 많은 시간이 노출된 현대인들의 눈 피로는 일상적인 질환이다. 눈물의 구성 중에는 수분도 많이 포함되어있다. 몸에 수분이 많을 수록 눈을 보호하는 눈물의 분비를 왕성하게 하기 때문에 자기 전의 수분 보충으로 난에도 수분을 보충하게 되는 효과를 준다.

7. 피부 보습효과
실험결과에도 있듯이 물을 자주 많이 마시는 사람과, 마시지 않는 사람의 피부는 천지차이다. 수분은 우리 피부를 촉촉하게 하여 탄력있게 만들어준다. 이는 곧 피부 노화를 늦추고, 건강한 피부로 오랫동안 좋은 피부를 유지할 수 있게 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