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인/요리

오이의 효능

생나기헌 2021. 4. 18. 15:36

1. 수분 공급
 - 오이 효능 하면 수분인데요.  우리 체내에 수분을 잘 유지하는것은 건강을 위해서 정말 중요합니다.
   특히 여름철에는 수분이 부족하면 건강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오이는 95%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많은 수분을 섭취 할 수 있습니다.

2. 항산화제 성분이 풍부
 - 오이 효는 중 또 한가지는 항산화제 성분이 풍부해서 암 발병과 연관성이 있는 유해산소를 조절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오이에는 쿠쿠르비타신, 글루코사이드, 리그난, 아피제닌등의 생체 활성 화합물이 들어 있습니다. 파이어스틴으로 불리는 플라보놀이 함유되어 있어 DNA와 세포를 산화 하여 스트레스로 부터 보호해 강력한 암 퇴치 작용을 합니다.

3. 칼로리는 적고 영양소는 많다
 - 오이는 적은 칼로리와 많은 영양소를 보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300g짜리 오이 한개에는 비타민C의 하루 권장 섭취량이 14%가 들어가 있습니다. 거기에 비타민K는 62%, 마그네슘은 10%, 칼슘은 13%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반면에 지방은 없고 탄수화물은 11g정도에 45Kcal에 불과해서 다이어트를 분들에게 정말 좋습니다.

4. 체중 조절
 - 오이는 체중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오이는 칼로리가 적고 식이 섬유가 풍부해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5. 배변 활동
 - 오이에는 펙틴으로 불리는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해 장 운동을 촉진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6. 해독 작용
 - 오이는 소화기관과 간에 좋은 음식입니다. 오이는 혈관이나 장에 쌓인 독소나 페기물질을 제거줍니다.
    또한 오이는 천연 이뇨제로서 배설물을 통해 더 많은 독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7. 신경 질환 예방 
- 오이 효능 중에 오이에 피세틴이라는 항염증 성분이 뇌 건강과 연관성이 있다고 보고 되는데요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피세틴은 노화관련 신경 질환이 뇌 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줄여 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알치하이머병 환자의 인지 기능을 유지시키는데에도 도움을 준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8. 피부 개선
 - 오이의 효능 중 또 하나는 피부 개선입니다. 오이즙은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고 성난 피부를 가라앉히는데 도움을 줍니다. 오이를 잘라서 강렬한 햇빛으로 손상을 입은 피부에 붙여주면 붓기나 홍반을 감소시켜주고 냉각 작용을 합니다.

9. 혈당 수치를 낮춤
 - 오이 혈당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당뇨병이 있는 분들이라면 오이를 식단에 추가 하시면 좋습니다
    한 동물실험에서 오이가 혈당 수치를 감소시켜 당뇨병으로 인한 합병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10. 심장에 도움
 - 오이에 들어있는 항염증 성분이 심혈관 질환을 퇴치하는 도움을 줍니다. 또 오이에 리그난 성분은 나쁜 콜레스트롤을 낮추 혈압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11. 두통
 - 두통에 원인중 하나가 탈수증상입니다. 이때 오이를 섭취해 주면 두통을 줄여 준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12.뼈 건강
- 오이에는 비타민K가 풍부하여 신체에 칼슘을 흡수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https://lifebody.tistory.com/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