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인/자동차

지게차 실기 시험에 요령

생나기헌 2016. 6. 8. 10:07

1. 출발준비

(1) 지게차에 승차하면 반드시 안전벨트를 매고, 사이드브레이크를 푼 다음 인칭페달을 밟고 악셀레이터를 가속하면서 마스터레버를 당겨 포크를 30Cm 정도 올립니다. (주의: 안전벨트를 매지 않고 출발하면 바로 실격입니다. 넘 억울하죠...^^)

(2) 틸트레버를 조정하여 포크가 수평이 되도록 합니다. 포크의 수평을 조정하는 시간은 시험시간에 포함되지를 않습니다. 주행중에 포크를 수평으로 조정하려고 하면 시간적으로 손해입니다. 미리 수평으로 맞추시길 바랍니다. (참고: 포크를 수평으로 맞추면 포크 삽입시 편합니다.)

(3) 이제 출발준비가 되었으면 전진기어를 투입하고 감독관에게 손을 들어 출발을 알리면서 감독관의 호루라기 소리가 들리면 악셀레이터를 밟고 출발합니다. (참고: 시험시간은 4분이며 앞바퀴가 출발선을 통과함과 동시에 시간이 측정됩니다.)


2. 파레트 적재

(1) 출발을 하면 핸들을 왼손으로 잡고 주행 중에 오른손으로 마스터레버를 서서히 당겨서 포크를 대충 드럼통 상단까지 올립니다. (참고: 드럼통 앞에 서서 포크를 올리면 시간상 손해입니다. 미리 올리시는게 도움이 됩니다.)

(2) 포크가 파레트 근방에 도착하면 브레이크를 밟아 완전히 정지한 후, 포크를 파레트에 끼울 수 있도록 높이를 조정한 후 천천히 가속하여 포크를 파레트에 완전히 끼웁니다.(주의: 포크에는 삽입하는 정도를 표시하는 노란색 페인트가 칠해져 있습니다. 반드시 노란색 페인트까지 완전히 삽입하여야 합니다. 삽입이 불량하면 바로 실격입니다...)

(3) 이젠 후진기어를 넣고, 마스터레버를 당겨 드럼통 위 10Cm 정도 되도록 포크를 올리고, 틸트레버를 당겨서 포크를 몸쪽으로 기울어지게 합니다.

(4) 뒷바퀴의 후진상태를 확인한 후 가속페달을 밟아 150Cm 정도 후진한 후 마스터레버를 밀어서 포크가 지면에서 20~50Cm 정도 되도록 조정한 후 앞바퀴의 뒷부분이 회전점에 이르면 정지를 합니다.(참고: 미리 파레트를 내리는 것은 회전점에서 파레트를 내리지 않고 출발하면 즉시 실격이기 때문입니다. 시험장에서 자주 발생하는 실격사유 중 하나입니다.)


3. 코너 전진회전

(1) 코너 전진회전은 4군데입니다. 첫번째가 출발 회전점이고, 두 번째는 십자사거리이고, 세 번째는 원형 회전부이고. 네 번째는 하치장 회전점입니다.

(2) 전진코너 회전은 방법이 전부 같습니다. 전진하는 방향으로 앞바퀴의 뒷부분이 회전점에서 30Cm 정도 떨어지게 한 후 일시 정지하여 핸들을 진행방향으로 완전히 돌려 회전을 합니다. 이때 차체가 80% 정도 회전했으면 핸들을 풀어주셔야 합니다. 지게차는 핸들감각이 승용차와는 완전히 다릅니다. 조금만 해 보시면 느끼실 겁니다. (참고: 처음 해 보시면 아마도 오리궁둥이처럼 흔들릴 겁니다...^^)

(3) 회전시 또는 주행시에는 가속페달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주행 중에는 절대로 인칭페달을 사용하시면 안 됩니다. 반드시 브레이크 페달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이것도 잘못하면 조작미숙으로 실격될 수도 있습니다.


4. 파레트 하치작업

(1) 파레트를 하지하는 장소에 도달하면 똑 같은 파레트가 밑에 있습니다. 그 위에 지금 가지고 온 파레트를 올려 놓아야 합니다.

(2) 지게차를 운전하여 실려 있는 파레트와 밑에 있는 파레트의 중앙점을 일치시킨 후 천천 전진하여 실려 있는 파레트의 위치가 아래의 파레트 위치와 같으면 브레이크를 밟아 정지한 후, 틸트레버를 밀어 파레트가 수평이 되도록 한 후, 마스터레버를 밀어 포크를 내리면서 파레트를 놓습니다. 이때 파레트가 아래에 닿으면 포크를 5Cm 정도 더 내립니다. (참고: 파레트는 아래 파레트에서 30Cm 벗어나지 않으면 됩니다. 아래 파레트의 네 모서리에 흰색 페인트가 칠해져 있습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대충 놓으셔도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3) 이제 지게차의 뒷바퀴가 일직선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후진기어를 넣고 후진을 합니다. 이때 전진하면서 뒷바퀴가 일직선이 안되는 경우도 제법 있습니다.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5. 후진 정지

(1) 후진하실 때에는 시간을 단축하기 위하여 가속페달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후진하면서 포크가 정지선에 이르면 브레이크를 밟아 정지한 후 , 기어를 전진방향으로 밀고. 마스터레버를 밀어 포크가 바닥에 닿도록 합니다. (참고: 포크가 바닥에 닿는 소리가 나는게 좋습니다.)

(2) 정지하는 시간은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포크를 바닥에 닿았다가 바로 올리고 출발하시면 됩니다. 포크를 올리는 높이는 조금 전 파레트를 뺄 때의 포크 높이와 같으면 됩니다. 만약 뺄 때의 높이를 기억하시면 전진하면서 바로 삽입할 수가 있으니까 시간상 많은 도움이 되겠지요.

(3) 출발하면서 가속페달을 사용하여 전진하여 파레트 삽입점에서 정지하여 포크의 높이를 확인한 후 포크를 삽입합니다.


6. 파레트 재적재

(1) 드럼통에서 파레트를 삽입할 때와 마찬가지로 포크를 파레트 깊이 삽입하셔야 합니다. 이때에도 삽입이 덜 되면 실격입니다. 포크가 완전히 삽입되면 마스터레버를 당겨서 주행높이까지(20~50Cm 정도) 포크를 올리고 틸트레버를 당겨서 몸쪽으로 기울어지게 합니다.

(2) 역시 뒷바퀴의 일직선 상태를 확인하고, 후진기어를 투입한 후 가속페달을 밟아 후진하면 됩니다.


7. 코너 후진회전

(1) 코너 후진회전도 전진회전과 같이 4군데입니다. 첫번째가 십자사거리이고, 두 번째는 원형 회전부이고, 세 번째는 출발선 회전부이고. 네 번째는 출발선 회전점입니다.

(2) 후진코너 회전은 방법이 약간씩 차이가 있습니다. 첫 번째 십자사거리는 회전점에서 앞바퀴의 뒷부분이 30Cm, 두 번째 원형 회전부는 앞바퀴의 축이 30Cm, 세 번째 네 번째는 앞바퀴의 앞부분이 30Cm입니다. (참고: 위의 포인트는 개인마다 약간씩 차이가 있습니다. 이유는 각자의 핸들링 속도 때문입니다. 연습하시면서 각자의 포인트를 익혀 두시면 편하실 겁니다.)

(3) 후진할 때에는 전진할 때의 반대 방향입니다. 즉, 지게차를 회전하고자 하는 반대쪽 선에 맞추셔야 한다는 뜻입니다.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8. 초기상태 적재

(1) 이제 파레트를 드럼통 위에 다시 올려 놓아야 합니다. 후진 4번째 지점인 출발선 회전점을 맞추어 회전하셨으면 뒷바퀴가 일직선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전진기어를 넣고 뒷바퀴를 보시면서 뒷바퀴가 선에 닿지 않도록 하면서 파레트가 드럼통 중앙에 위치하도록 운전하셔서 드럼통 바로 앞에서 정지를 합니다.

(2) 인칭페달을 밟고, 가속페달을 사용하여 마스터레버를 당겨 포크를 드럼통 위 20Cm 정도 까지 올린 후 전진하여 파레트가 드럼통 중앙에 위치하도록 하고, 틸트레버를 밀어 파레트가 수평이 되도록 한 후 마스터레버를 밀어 포크를 천천히 내리면서 파레트가 드럼통에 닿으면 5Cm 정도 더 내립니다.

(3) 역시 뒷바퀴가 일직선이 되어 있는지를 확인하고, 후진기어를 넣고 가속페달을 밟아 포크 끝을 유의하면서 천천히 후진합니다. 이때 포크의 높이가 높거나 낮다 싶으면 반드시 정지하여 수정을 한 후 후진하셔야 합니다. 여기서도 실격하는 경우가 제법 됩니다.


9. 후진 마무리

(1) 포크 끝이 파레트를 벗어나면 천천히 후진하여 지게차의 상태를 출발선 가운데가 되도록 조종하면서 왼손으로 핸들을 잡고 오른손으로 마tm터레버를 밀면서 포크를 내립니다.

(2) 이제 포크의 끝이 출발선을 벗어나면 50~100Cm 정도 더 후진한 후, 사이드브레이크 손잡이를 당겨 브레이크를 걸고, 기어를 중립으로 한 후, 포크를 바닥에 닿도록 내리고 안전벨트를 푼 후, 감독관에게 인사를 한 후 하차를 하면 됩니다. ((합격을 미리 축하합니다.))


10. 결론

(1) 시험장 마다 장비가 약간씩 다르다고 합니다. 그러나 요즘은 대부분 자동이라고 합니다. 장비 때문에 걱정하실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2) 시험 중에 호루라기 소리가 들리지 않고 4분 이내에 들어 오셨다면 합격으로 보셔도 될 겁니다.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3) 지게차는 운전만 하면 할 수 있다는 가벼운 마음으로 준비도 없이 시험에 임하시는 수험생들이 많다고 하네요. 그래서 합격률이 30%가 안된다고 합니다. 반드시 학원에서 충분히 연습을 하시기 바랍니다. 생각보다는 좀 어렵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