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동사니/헌혈 정보

검사 종류

생나기헌 2016. 1. 2. 14:26

 

 

 

 

혈액형

ABO식 혈액형 : 의료기관에서 수혈하기 전에 반드시 ABO 혈액형 검사가 시행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모든 헌혈혈액에 대하여 적혈구 막에 존재하는 항원을 검사하여 혈액형을 판정합니다. 만약 ABO-불일치 혈액이 수혈되면 심한 급성 용혈성 수혈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Rh(-)식 혈액형 검사 : Rh식 혈액형은 D,C,c,E,e의 5종류의 주요항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일반적으로 Rh 양성 또는 음성이라고 말할 때는 Rh 혈액형 항원 중에서 가장 중요한 D 항원의 유무에 따라 판정됩니다.

SUB(혈액형아형)

적혈구막의 항원 종류에 의해 혈액형을 결정짓게 되는데 그 항원의 수가 정상보다 적은지 알아보는 검사입니다. 아형은 대부분 유전적 요인에 의해 생길 수 있으나, 질환이 아니고 일상생활에 영향도 없습니다.

ABS(비예기 항체)

혈액형 항원에 대한 비예기항체(불규칙항체)가 존재하는지 알아보는 검사입니다. 비예기 항체는 적혈구에 대해서 만들어지는 항체로서, 수혈을 받는 경우에 임상적으로 문제를 일으키는 수가 있습니다. 자연발생적으로 생기며, 항체를 가지고 있다고 해서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B형간염바이러스 항원

B형간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있는지 알아보는 검사입니다. B형간염바이러스로 인하여 급성간염이 발병하면 대부분 회복하지만, 5% 미만에서 만성간염으로 진행합니다.

C형간염바이러스 항체검사

C형간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있는지 알아보는 검사입니다. C형간염바이러스로 인한 C형간염은 70% 정도가 만성감염으로 진행됩니다.

HTLV 항체

HTLV는 'Human T-cell Lymphotropic Virus' 의 약자로 인체 T림프영양성 바이러스라고 합니다. 사람의 림프구에는 T세포, B세포, NK세포가 있으며 HTLV는 이 중 T세포를 선택적으로 감염시켜 수십 년이 지난 후에 약 2~5% 정도에서 신경질환이나 백혈병과 같은 질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HTLV 항체검사는 수혈용 혈액에 대해서만 실시합니다.)

매독항체

매독에 감염되어 있는지 알아보는 검사입니다. 현재 감염 또는 과거 감염 경력이 있거나, 자가 면역질환, 임신, 약물복용, 각종 세균 및 바이러스 감염 등에 의한 거짓양성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ALT(간기능검사)

ALT는 간, 신장, 심장, 근육에 있는 효소로 간에 가장 많은 양이 존재합니다. 간세포 손상에 예민하게 반응하여 증가하기 때문에 간질환의 지표로 사용됩니다.

총단백

500종류 이상으로 구성된 단백질은 우리 몸에서 여러 가지 물질의 운반, 철분대사, 면역, 혈액응고 등 중요한 역할을 하며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나타냅니다.

핵산증폭검사

핵산증폭검사는 혈액 내 바이러스에서 직접 핵산을 분리,증폭하여 그 감염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기존 효소면역측정법에 비하여 Window Period(감염 후 혈액 내에 항원 또는 항체가 일정량 이상에 도달하지 못해 감염여부를 진단할 수 없는기간 ; 잠복기)를 단축하여 조기에 바이러스 감염 여부를 진단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핵산증폭검사 기대효과」

현재 대한적십자사에 도입된 핵산증폭검사는 바이러스 감염여부 확인에 있어 기존 효소면역측정법보다 HCV는 60일, HIV-1은 10일 정도로 Window Period를 단축할 수 있어 혈액의 안전성 강화 및 국민보건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까지 Window Period를 0으로 할 수 있는 검사방법은 없으며 핵산증폭검사가 Window Period를 최소로 단축할 수 있는 가장 선진화 된 방법입니다.

 

말라리아항체

모기를 매개로 하여 전파되는 말라리아 원충에 감염된 적이 있는지를 알아보는 검사입니다. 말라리아항체 검사항목은 필요시 선별적으로만 시행됩니다.

AST(간기능검사)

AST는 간, 심장, 근육, 신장, 혈구 등에 있는 효소로 이들 장기 손상시 증가합니다. 만성간염 알코올성간염, 지방간, 근육질환 등이 있는 경우 증가합니다. 정상인의 경우에도 음주, 심한 운동 등에 의해 일시적으로 증가할 있습니다.

알부민(Albumin)

알부민은 총단백 중 대부분을 차지하는 단백질로 혈압을 유지하거나 여러가지 영양소나 호르몬을 운반하는 등의 역할을 하며 우리몸의 전반적인 영양 상태를 보여줍니다. 영양실조, 흡수장애, 간질환, 신장질환 등이 있는 경우 알부민이 감소합니다.

콜레스테롤(Cholesteol)

콜레스테롤은 세포막을 구성하고 호르몬을 생성하는 물질로 비만, 당뇨병, 갑상선기능저하증, 신장질환 등이 있는 경우 증가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증가하고 고혈압이 동반될 경우 동맥경화의 위험성이 크므로 정기적으로 점검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요소질소(Blood Urea Nitrogen)

요소질소는 전반적인 신장 기능을 나타내며, 신장질환이 있을 경우 증가합니다. 그 이외에도 심한 운동, 절식, 탈수, 고단백식이 등으로 인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잡동사니 > 헌혈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헌혈의 진실   (0) 2016.01.18
헌혈합시다.  (0) 2016.01.18
헌혈 과정  (0) 2016.01.02
헌혈에 대한 오해와 진실  (0) 2016.01.02
헌혈이란?  (0) 2016.0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