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트 방/볼트자료

[스크랩] 볼트의 강도에 대하여

생나기헌 2007. 9. 3. 23:34
1. 재료에 C(탄소)함유율

2. 재료가공방법( SAIP, RAIP, SASAIP 공정방법)

3. 소성가공에의한 강화

1) 단조도 1단에서 성형하느냐 2~4단에서 하느냐에따라
재료에 품질은 향상됩니다.( 단. 머니가 왠수 입니다.)

-> 옛선조님들이 불에달궜다 망치질 하고 식히고를 반복하죠? (담금질)

2) 쇼트( 쇼트시 외부는 압축응력 내부는 팽창응력이 발생하여 인장력
높은 하중에 오래 버티는데 유리해 집니다.) - (단 돈이듭니다.)

-> 너무 연한재질에 쇼트치면 제품 곰보 됩니다.

3) 기계가공 연마등. (이건 ... 가급적 안하는게 돈이 남습니다...)

4) R/L 가공 (열처리 후 R/L 시 SPEC 가 HRC 39~44 인데 열처리를 44 로 하고
R/L 을 하면 1~2 포인트 경도가 상승 됩니다. SPEC 오버)

위 내용은 열처리 안했을경우이며 열처리를 하지 않고 소성가공만으로
8.8, 10.9 .... 등에 강도를 맞출수있는 비조질강으로 단조를 하는 경우도 있음.
단, 금형이 많이 깨짐. 그밖에 냉간강화가공 (인발을 1/8H (6T급) 로가공하여 단조)


자동차용 BOLT에 강도별 사용하는 재질

비열처리

SWCH10A - 4.8
SWCH25K - 6.8

열처리

SWCH45K - 8.8
SCM435, SCM440 - 9.8 10.9 11.9 12.9
SWCH18A - 일반 침탄용
SWCH22A - S.D.S 침탄용


2. 그리고 볼트 머리에 8.8이라는 숫자가 찍혀있는데요 이건 무슨 의미며
M6X25 BOLT(8.8)에 XXX재질에 XXX열처리를 했을경우 BOLT의 응력에 대한 특성과 조일력을
얼마로 관리해야되냐고 하는 말을 옆에서 들었습니다 무슨 표같은게 있나요?

1. 강도 표시입니다.

-> 똑같은 형상에 다른강도가 석였을때 표시방법이 없으면 전부 버려야겠죠?

8.8 의 앞의 숫자는 BOLT의 인장강도의 1/100 나타낸 것입니다.

8. -> 8 X 100 = 800 N/mm^2
BOLT 하나가 800 N/mm^2 인장강도를 버틸수 있다는 것을 의미 합니다.

.8 -> BOLT를 조였을때 축력작용하고 BOLT는 늘어나게 됩니다.
이때 원래 자리로 돌아올수있는 탄성한계가 인장강도의
몇 %인가를 의미 합니다.

8.8이라면 800 N/mm^2의 80%인 640 N/mm^2 까지가 탄성역 입니다.
항복점 이라고도 하며 이 볼트가 보증할 수 있는 인장강도를 이야기 합니다.

KS B 0233 을 참조 하시면 됩니다.

-> 고무줄을 당겼을때 다시돌아오는 탄성역을 생각 하시면 됩니다.

2. 조임력에 대한 내용은 방장님에 글대로 참조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BOLT 표면 상태에따라 (표면처리) 상대물 표면 기타등등에 조건에따라 표면 마찰력이
달라지면 조임력또한 크게 달라지니 BOLT를 제조하는 제조업에서 이를 제시하기는 어렵습니다.
단지 참조용 일 뿐입니다.

적정 조임력은 정확한 축력 TEST를 거친후 조임토크를 설정하여 사용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입니다.
-> 조임력에는 크게 토크법(탄성역)과 토크 + 각도법(소성역체결)이 있습니다.
출처 : 뻔~*(생나기헌)님의 플래닛입니다.
글쓴이 : 현대볼트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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